테슬라 4분기 차량 생산량은 비트, 인도량은 미스?
1월 2일 새벽에 테슬라 2022년 4Q 차량 생산과 인도량이 발표되었는데, 생산은 비트 했지만 인도량은 미스가 나게 되었습니다. 월가의 애널리스트 들은 42 ~ 43만 대를 보통 예상하였지만 미치지 못했는데, 왜 미스가 나게 되었을지 한번 분석해 보겠습니다.
■ Summary ■
■ 테슬라의 이번달 계획은 1월 2일 4Q 인도량 발표했으며, 실적발표일은 1월 25일로 확정되었습니다.
■ 1월 2일에 발표된 2022 4Q 차량 생산량은 439,701대이며 인도량은 405,278대로 발표되었습니다.
■ 월가의 예상치에서 차량 생산량은 901대를 초과 생산했지만, 인도량은 15,482대가 부족한 결과입니다.
■ 이런 인도량 미스를 예상한 월가 애널리스트들은 한 명도 없었으며 보수적으로 잡은 수치가 420,000대입니다.
■ 이러한 이유는 예상되는 경기침체, 상하이 공장 다운, 그리고 2023년 1월 1일부터 시행되는 IRA 법의 영향이 있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 description ●
● 테슬라는 1월 2일 새벽에 2022년 4Q 생산량과 인도량을 발표하였습니다. 세부적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2022 4Q 생산량
- Model S/X : 20,613
- Model 3/Y : 419,088
- Total : 439,701
2022 4Q 인도량
- Model S/X : 17,147
- Model 3/Y : 388,131
- Total : 405,278
● 이번엔 테슬라 2022년 전체 차량 생산 및 인도량입니다. 결과적으로 2021년 대비 생산량은 47.2%, 인도량은 40.3%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2022 Total 생산량
- Model S/X : 71,177
- Model 3/Y : 1,298,434
- Total : 1,369,611
2022 Total 인도량
- Model S/X : 66,705
- Model 3/Y : 1,247,146
- Total : 1,313,851
● 이는 테슬라가 작년과 비교해서 40%를 성장했다는 의미이지만, 매년 50%에 가까운 성장하겠다는 일론 머스크의 발표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이 부분에선 친 테슬라 측과 반테슬라 측의 의견이 갈리고 있습니다.
● 친 테슬라 측에선 기가 상하이 셧다운 그리고 2023년부터 시행되는 IRA 법 대표적인 2가지 이유로 들고 있습니다.
기가상하이 셧다운
5월에 22일간 공장을 폐쇄한 뒤 5월 30일에 공장을 점차적으로 재가동 시작했으며, 테슬라를 구매할 수 없던 영향이 컸으며, 생산량도 줄게 되었습니다.
IRA 법
2023년에 시행될 IRA 법을 통해 세금 혜택을 받기 위해 소비자들이 2022년에 차량을 구매하지 않고 2023년까지 기다리고 있어 수요가 일시적으로 줄어들었다는 의견입니다.
● 경기 침체로 인해 사람들의 수요가 떨어지고 있다는 의견도 많습니다. 경기 침체가 발생되면 소비자들은 지갑을 더 닫게 될 테니까요. 이에 테슬라는 중국에서는 가격인하, 미국에서는 IRA 법 시행을 통해 대처를 진행하고 있어 2024년은 조금 달라지지 않을까 조심그럽게 생각해 봅니다.
● 이번 4Q 결과를 보고 루프벤쳐스의 진 머스터와 웨드 부쉬의 덴아이브스는 좋지 못한 경제에 이 정도 성장한 부분에선 월가 예상을 미스하여 만족스러운 결과는 아니지만 좋은 성적이라고 트위터에 글을 남겼습니다. 하지만 차량을 물료 배송문제는 여전히 존재하며 개선되어야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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