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주식/시사 관련

도시가스 난방비 폭탄 원인, 난방비 지원금과 절약 팁

by 꼬북? 2023. 1. 29.

도시가스 비용 상승은 예상했지만 전국이 '난방비 폭탄'

최근 인터넷과 뉴스를 뜨겁게 달구고 있는 '난방비 폭탄' 저도 폭탄에 맞아버렸습니다.

이에 따라 손 놓고 있던 정부가 '뒷북' 대응에 나섰다고 합니다.

왜 이렇게 도시가스 가격이 올랐으며, 정부의 대응은 무엇인지 마지막으로 절약 팁까지 알아보겠습니다.

 

 - 목 차 -

1. 도시가스 요금 38.5% 인상 이유는?
2. 난방비, 38.5% 인상되었는데 체감은 2~3배 상승 이유는?
3. 정부와 지자체별 난방비 폭탄 지원대책
4. 난방비 절약 팁
5. 마치며

 

도시가스 요금 38.5% 인상 이유는?

고지서를 받아 든 국민은 2022년 같은 기간 대비 가스 요금이 2~3배가량 올랐다고 하소연하고 있습니다.

이런 난방비 폭탄 문제가 대한민국에만 적용되는 것은 아니고 세계적인 문제로 작용하였습니다.

첫째, 에너지 비용이 오른 가장 큰 원인은 2022년 초 러시아가 일으킨 우크라이나 전쟁의 영향입니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를 지원하는 독일 등 유럽 국가에 천연가스 공급 중단으로 위협했고, 이에 유럽은 중동 등 다른 나라로 가스 공급처를 돌리는 것으로 대응하고 가스 가격의 폭등의 결과를 가지고 왔습니다.

이에 따라서 액화천연가스(LNG) 수입 가격이 크게 오르게 되면서 우리나라도 지난해 네 차 레에 걸쳐 도시가스요금을 총 38.4% 인상했습니다.

인상폭은 지난해 1월 메가줄(MJ) 당 14.22원에서 지난해 10월 19.69원으로 38.5% 상승했습니다.

 

난방비, 38.5% 인상되었는데 체감은 2~3배 상승 이유는?

지난해 10월부터 오른 요금이 적용되면서 10~12월 난방요금이 변화가 없었는데, 왜 이번달에 난방비를 둘러싼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을까요?

유독 1원에 들어서 '난방비 폭탄'으로 목소리가 커진 것은 한파와 관련이 있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요금은 사용량에 비례해 부과되는데, 11월은 같은 기간 대비 따뜻했지만 12월은 같은 기간대비 추워서 12월에 사용량이 크게 늘었기 때문이라는 분석입니다.

한국가스공사 관계자는 "12월 중순 이후 한판가 닥치면서 난방을 하는 날이 늘었기 때문에 체감 폭이 커진 것 같다."라고 말했습니다.

 

 

정부와 지자체별 난방비 폭탄 지원대책

난방비 비원나선 지방자치단체

에너지 비용이 상승할 것이라는 예고에도 가만히 있던 정부가 대응에 나섰으나 뒷북 대응이라는 말이 많습니다.

최상목 대통령실 경제수석은 23년 1월 26일 아침 한시적으로 취약계층 117만 가구를 위해 지원액을 152,000원에서 304,000원으로 2배 올린다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전국자치단체가 역시 긴급 대책 마련에 나섰으며 일제히 지원책을 발표했습니다.

서울시는 346억 원, 경기도 200억 원을 투입하였으며 각 지자체별 지원 한도는 10만 원에서 40만 원까지 다양하니 자격에 맞으시는 분들은 신청하시면 좋겠습니다.

 

난방비 절약 팁

안 그래도 '난방비 폭탄'으로 뉴스와 인터넷으로 시끄러운데 신경 쓰지 않으면 지출이 더 커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난방비를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 찾아본 내용들을 공유드리겠습니다.

1. 보일러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합니다.

집안의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방법입니다. 실내 온도를 18도에서 23도로 유지해 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것보다 더 온도를 높게 설정하면 난방비가 크게 상승하게 됩니다.

집안에 사용하고 있는 보일러 기계나 새시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한 달 정도 비교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2. 단열재를 사용합니다. 

단열재를 창문에 부착하여 냉기의 출입과 열이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자취하고 계신 분들은 많이들 사용하고 있으실 거 같네요. 가장 자주 사용되고 있는 단열재는 에어캡입니다.

일명 뽁뽁이로 불리며, 에어캡을 창문마다 붙여놓으면 집안의 온도를 유지해 주기 때문에 난방비 절약이 가능합니다.

 

 

3. 보일러 배관을 청소합니다.

크게 추천하는 부분은 아니지만, 거주하고 있는 집이 오래되었거나 오래 사실 거라면 돈을 들여서 배관 청소를 해주시면 확실히 다른 집보다 난방비가 적게 나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 집에서는 긴 옷 입고, 전기장판과 카펫 활용합니다.

집에서 수면바지와 수면양말 등 몸의 체온을 높여줄 수 있는 것을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또한, 난방을 대체할 수 있는 전기장판과 카펫을 깔아서 바닥이 더 따뜻하게 해 주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5. 보일러를 자주 껐다 켰다 하지 않습니다.

난방비 걱정에 보일러는 자꾸 껐다가 켜면 보일러를 재 가열하게 되는데, 이는 온도를 유지하는 비용보다 재가열 하는 비용이 크다는 것을 항상 인지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짧은 시간 외출하실 때는 보일러를 끄지 마시고 외출모드 또는 평소보다 5도에서 7도 낮춰주신 후 외출하시면 절약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치며

현재 난방비 폭탄으로 인해서 국민들은 충격과 불만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부와 국회의원들은 "현 대통령의 대처를 못했다."라고 말하거나  "전 정부가 똥을 싸놓고 왜 우리한테 난리냐" 말하며 누가 잘했는지 잘잘못을 따지고 시간을 허비하고 있습니다.

그럴 시간에 더 영양가 있는 대처방안을 내놓는 게 더 보기 좋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아무쪼록 추운 겨울 무사히 지나가면 좋겠습니다.

 

난방비 폭탄 원인 절약팁과 지원금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