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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주식/주식, 펀드 관련

넷플릭스, 계정공유 유료화 3월말 시행(OTT별 장단점 비교)

by 꼬북? 2023. 1. 29.

 계정공유 장려하던 넷플릭스, 이제는 추가 요금 내라

 

넷플릭스 - 아이디 공유 권장

 

넷플릭스는 2017년 3월 트위터에 "Love is sharing a password"라며 계정 공유를 권장하는 트위터를 올렸습니다.

하지만, 이용자가 줄어든 이유를 계정 공유 문제로 인식하기 시작하면서 해결 방안을 검토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결국 계정 공유 중단이 코앞으로 다가왔다는 이야기가 들려오는데 관련 내용과 OTT별 장단점을 알아보겠습니다.

 

- 목 차 -

1. 넷플릭스 가입자 감소와 새로운 수익 모델 제시
2.
계정 공유 수수료 시행 이유는?
3. 남미에서는 시범 운영 중, 한국은 늦어도 3월 도입
4. 공유 요금제 가격은?
5. 업계 및 소비자 의견
6. OTT별 장, 단점 비교

 

넷플릭스 가입자 감소와 새로운 수익 모델 제시

2022년 1분기 넷플릭스 가입자 수는 이전 분기보다 약 20만 명 줄었습니다.

창사 11년 만에 첫 가입자 수 감소 소식이었으며, 발표당일 주가가 약 35% 폭락했고 연속적인 어닝 미스로 인해 주가는 계속해서 하락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넷플릭스의 주가는 몇 개월 만에 바닥 대비 2배 이상 주가가 상승하였는데, 넷플릭스의 새로운 광고 구독 프로그램을 도입을 발표한 이후 수익이 늘 것이라는 평가가 나오기 시작하며 주가 상승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실제로 최근 실적 발표에서 다시 가입자수가 늘고는 모습을 보며 넷플릭스가 망했다는 이야기는 쏙 들어갔습니다.

이번에 새롭게 추가될 계정 공유 유료화 역시 가입자수와 수익을 늘리기 위한 전략으로 여겨집니다.

 

계정 공유 수수료 시행 이유는?

지난 20일 4분기 실적 발표 후 1분기 후반부터 계정 공유 수수료를 광범위하게 적용할 예정이라고 발표했습니다.

넷플릭스가 공유 요금제를 도입하는 이유는 가입자 수 감소에 따른 실적 하락으로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1억 명 이상의 가입자가 계정을 공유하고 있으며 장기적으로 경영 능력을 약화시키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이용 약관 상 이용자 가구 구성원에게만 계정을 공유할 수 있지만, 친구 등 제삼자와 공유하면 개인정보 침해를 막겠다는 취지였으나 특별한 단속은 진행하지 않았습니다.

계정공유를 마케팅 수단으로 적극 활용하여 가입자 수를 늘리는 전략을 사용하기 위해서였습니다.

 

넷플릭스 광고요금제 도입?

 

넷플릭스 광고요금제 도입?

연내 광고 요즘제 나온다! 고객들에게 OTT를 제공하는 넷플릭스가 연내 광고가 포함된 저렴한 요금제 도입을 마칠 예정입니다. 수익 다변화와 저렴한 요금제를 찾는 신규 구독자 유입으로 둔화

u4man.tistory.com

 

남미에서는 시범 운영 중, 한국은 늦어도 3월 도입

넷플릭스가 남미에서 시범 운영 중인 계정 공유 유료화를 한국에서는 늦어도 3월부터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최근 칠레등 남미 일부 국가에서는 가구 구성원이 아닌 제삼자에게 계정을 공유하면 1인당 2~3달러를 추가 납부하는 계정 공유 요금제를 3월에 출시했습니다.

최대 2명까지 공유할 수 있는데 계정 소유자의 IP주소, 계정 활동 등으로 동거 가족 및 제삼자를 구분합니다.

 

 

공유 요금제 가격은?

공유 요금제 가격은 아직까지 정확히 밝혀진 것은 없습니다.

현재 아르헨티나 등 남미 국가에서 시범 운영 중인 요금제 가격은 1인당 2.99달러 한화로 약 3,680원입니다.

해외 상황을 고려해 보면 국내 요금제를 도입할 경우 대략 3,000원 ~ 4,000원 정도로 책정될 가능성이 높겠습니다.

 

업계 및 소비자 의견

넷플릭스의 결정에 이용자들 사이에서는 당연하게도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으며 여론조사에서도 가입자의 42.5%가 추가적인 수수료를 부과하게 될 시 이용을 중단할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반면, 한 매체에서는 시행초기 가입자 취소가 있을 수 있겠지만 장기적으로는 수익 개선 효과를 낼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그와 반대로 한 애널리스트는 공유계정 유료화에 따른 효과는 일회성으로 그칠 것이며, 정책변화로 인한 구독 취소 확산에 대한 문제를 과소평가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누구의 의견이 맞을지는 시간을 두고 지켜보아야겠습니다.

 

 

OTT별 장, 단점 비교

OTT별 장단점 비교

OTT 서비스가 많이 늘어나서 어디에 가입을 해서 영상을 시청할지 고민하시는 분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현재사용하고 있는 플랫폼에서 다른 플랫폼을 고민하시거나 신규 가입을 고민 중이신 분을 위해 OTT별 장, 단점 간략하게 비교하겠습니다.

(* 금액은 제외하고 단순하게 주관적으로 서비스로만 비교했습니다. )

● 넷플릭스

장점 : 화제성 높은 독점콘텐츠와 미드 영드에서 강점

단점 : 다수부족한 영화 콘텐츠, 완결 전에 업로드가 안 되는 애니

 

● 애플 TV

장점 :독점콘텐츠

단점 : 접속 상태가 불안정, 한국어 UI개선 필요

 

● 디즈니플러스

장점 : 독점 콘텐츠(마블, 픽사, 내셔널지오그래피)

단점 : 자막과 딜레이 등 앱 퀄리티가 멎은

 

● 쿠팡플레이

장점 : 타 OTT 플랫폼 대비 저렴한 가격

단점 : 타 OTT 플랫폼 대비 빈약한 콘텐츠

 

● 왓챠

장점 : 화제성 높은 독점콘텐츠와 미드 영드에서 강점

단점 : 다수부족한 영화 콘텐츠, 완결 전에 업로드가 안 되는 애니

 

● 티빙

장점 : 방대한 고전 콘텐츠, 지상파, 케이블 VOD

단점 : 빈약한 해외 영화 콘텐츠

 

● 웨이브 

장점 : 지상파 TV, 영화, 드라마 등 아주 방대한 콘텐츠 

단점 : 화재성 콘텐츠 부족과 화질 부족

 

넷플릭스 계정공유 유료화, OTT별 장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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