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주식/주식, 펀드 관련

테슬라 자사주 매입하나?

by 꼬북? 2022. 10. 17.

테슬라 주가표

-7.55%

우리나라 투자자들의 최애 종목인 테슬라가 금요일 7.55% 하락하면서 마감했으며, 장중에 52주 신저가를 기록했습니다.

잠들기 전까지만 해도 -3%, -4% 사이를 왔다 갔다 하더니 자고 일어나니까 -7.55%까지 떨어져 있는데 나스닥이 -3% 하락한 거에 비교해보면 다소 큰 하락 수치입니다.

 

 

하락의 원인은?

그렇다면 하락의 원인이 무엇이었을까요? 다른 주식들에 비하면 비교적 큰 폭으로 빠진 데에는 이유가 있었을 거 같은데, 개인적인 의견으로 몇 가지 나열해보려고 합니다.

1. 일론 머스크 SEC 조사 : 정확한 조사 초점이 무엇인지는 언급을 하지 않았으나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 주식회사의 440억 달러 인수 거래에서 한 행위에 대해 연방 당국의 조사를 받고 있다고 소셜 미디어 회사가 목요일에 공개한 법원 서류에서 밝혔습니다.

2. 목표주가 하락 : 웰스파고에서 테슬라의 목표주가를 280달러에서 230달러로 낮췄습니다. 웰스파고는 테슬라의 3분기 실적은 시장 예상을 상회할 것이라고 말했지만, 강달러 기조 때문에 장기적인 성장에는 부담이 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3. 중국 수요 우려 : 중국에서 테슬라 차량에 대한 수요의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4주 이상 걸리던 차량 인도 대기 시간이 1주로 줄어들었으며, 중국에서 테슬라 차량을 구매 시 보험비를 내주는 이벤트가 수요가 저하됨에 따라 테슬라의 중국에서의 수요를 끌기 위함이라는 증거라는 소식이 나왔습니다.

4. 일론 머스크 주식 매도 이슈 : 개인적으로 이 부분이 가장 크다고 생각합니다. 일론 머스크는 이전에도 테슬라 주식을 몇 차례 매도해왔으며 그때마다 테슬라 주식은 큰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나스닥 자체는 상승장이었지만요. 결국 지나갈 일 이긴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과 펀드에서 주식 매도 이슈가 끝나고 낮은 가격에 매수하고 싶은 마음을 가진 것으로 보입니다.

 

 

자사주 매입합시다 ( BUY BACK)

테슬라의 투자자로 유명한 더  퓨처 펀드의 CEO 게리 블랙이 테슬라에 서한을 보냈다고 합니다. 테슬라의 증가하는 현금의 일부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자사주 매입을 요구하였는데, 지금 주가가 게리 블랙의 평균  매수가와 비슷한 걸로 알려져 있어 약손실 구간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테슬라의 주식은 현재 코비드 이후 가장 낮은 PER로 평가되어있습니다." 현재 투자 등급 신용등급이 상향됨에 따라 우리는 최소 100억 달러의 공격적인 자사주 매입을 강력히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게리 블랙 -

최근 S&P는 Tesla의 투자 등급을 BBB 등급으로 상향 조정했으며, 이는 이전보다 두 단계나 상향된 등급입니다. 이런 신용 등급은 부분적으로 Tesla가 저비용 자본에 더 많이 접근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이날도 주가는 하락했습니다.

게리 블랙의 편지는 Tesla의 지속되는 하락 이후에 발송되었습니다. 최근 10거래일 동안 주가가 거의 25% 하락하여 23년 예상 수익의 37배 미만으로 거래되었습니다. 올해 Tesla의 주가는 -48.74%를 기록했네요.

또한 테슬라 개인 최대 주주 중 한 명인 KoGuan Leoㅇ 역시 일론 머스크에게 의견을 제시했는데, 주가가 이렇게 떨어질 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으로 "자사주 매입 or 2배 수익 증가"를 요구했고 일론은 "Noted"라고 답변했습니다. 

이 답변에서 일론 머스크가 자사주 매입에 대해 알겠다고 한 것인지, 2배 수익 증강네 대해 알겠다고 한 것인지는 명확하지는 않으나 무슨 행동을 취하겠다는 의미로 판단되니 3Q 가이던스를 제시할 때 이야기를 들어 볼 수도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주주로서의 심경

솔직하게 짜증이 나는 부분도 많긴 합니다. 주식 매도 이슈, 중국 수요에 대해 확실히 말해주던가 주가 방어를 하는 모습이라도 보여줘야 할 텐데 트위터에 향수 판매, 이해할 수 없는 사진 등을 올리며 장난하는 건가? 싶을 때도 많습니다.

하지만 일론 머스크 자체가 원래 그런 사람이었으니 개인의 성향이라고 생각하기로 했습니다. 주주로서 제가 할 수 있는 건 테슬라를 믿고 반값 세일 중인 현재 조금씩 매수하는 방법입니다.

테슬라 주가가 분할 전 1,200달러를 넘겼을 때를 생각해보면 사람들은 너무 올라서 떨어지길 바랬고 실제로 떨어졌을 때, 여기서 더 떨어진다고 말하다가 매수 시기를 놓치곤 했습니다. 지금은 그때의 가격보다 50% 세일 중인데, 그때 매수하지 못한 사람들이 매수했을까요? 저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저희는 바닥을 알 수 없으니 좋아하는 주식을 여유 시드로 조금씩 매수하다 보면 다시 한번 전고점에 근접하는 날이 올 거라고 생각합니다. 본인이 생각하기에 싼 구간에 들어가서 자리 잡고 기다리면 언젠간 플러스로 수익을 안겨줄 거라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