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주식/주식, 펀드 관련

나만의 투자 원칙을 정하자!

by 꼬북? 2022. 9. 27.

다들 건강하게 성공적인 투자합시다.

영차 차트 그림

안녕하세요. 오늘은 내용 공유보다는 제 자신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고합니다.

18년도 회사에 입사하여 월급은 통장에 파킹만 해주던 제가 이대로는 평생 일만하다 늙겠다는 생각이 문득 들었습니다.

아침마다 일어나서 출근하는 상상을해보니 입맛이 다사라지네요.

그래서 주말에 날을 잡고 적금, 주식, 부동산에 대해 공부해보았고, 결과적으로 적금의 이자로는 물가상승률보다 떨어지고

부동산에 대해서는 아는것이 하나도 없다보니, 자연스럽게 주식을 시작하게되었습니다.

 머슴살이를 하더라도 대감집에서 하라!


예전 인터넷에서 위의 문구를 본 기억이 떠올라 저는 첫주식을 미국주식으로 시작하였으며, 미국주식만 하고있습니다.

아무것도 모르던 시작에 빅테크만 사도 시장년 평균 성장률을 이긴다는 소리에 애플, 아마존, 엔비디아를 매수하고,

주식 분할을  앞두고있던 테슬라를 매수하였지요.

하지만 20년 코로나 특수를 통해 넘치는 유동성으로 정말 떨어지는 주식이 없다고 할만큼 모든주식이 하루에 10%는

우습게 상승하였으며, 아직 실적을 내지도 못하는 중소형주는 떨어지는법을 모르고 매일매일 상승을 하는 시기였습니다.

그모습을 보자니 주린이인 저는 FOMO가  오게되었습니다.

FOMO 증후근 문구

이미지 출처 - 네이버 포스트인컴

FOMO증후군이란

Fear Of Missing Out 이라고 불리는 FOMO는 다른 사람은 모두 누리는 좋은 기회를 놓칠까 봐 걱정하고 불안한 마음을 포모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남들은 다 버는데 왜 나는 못벌지? 이런 조급함 때문에 지금 투자를 한다면, 손실 볼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죠.

역시는 역시군

다들 가즈아!!!를 외치던 FOMO속에서 예수금 마련을 위해 애플과 엔비디아를 매도하고 중소기업을 매수하였습니다.

지금 생각해도 과거로 돌아가서 뚝빼기 강도 테스트  하고싶군요. 그 두가지 주식들은 바로

  1.  3D프린팅 업체 나노 디멘션(티커 : NNDM),
  2. 핀테크 기업 SOFI​ Technologies Inc. ( 티커 : SOFI )

두 기업다 조금이지만 익절을 했습니다. 하지만 애플과 엔비디아를 매도 하지 않았으면 더 많이 익절을 했을텐데요.

nndm 주가 차트
출처 - 구글

 

현재 NNDM의 22월 9월 26일 종가 기준 차트입니다. 제가 매도할 당시는 그래도 두자리수 달러였는데요.... 아찔하네요.

이후 21년도 상반기부터 하락장을 맞게되면서 다시 주식을 시작한 이유와 매수 원칙을 지키위해 집중하고있습니다.

 

주식을 시작한 이유 (리마인드)

주식을 시작하던 20년 후반의 금리는 0.5 ~ 1%대였다,  쉽게 말해 적금을 넣어도 이자가 거의 없다는 말이다.

그리고 부동산에 대해서는 아는게 아무것도 없었고, 두려움이 더 컸던거같다.

그래서 비교적 쉽다고 생각한 주식을 해서 5%라도 수익을 내는게 좋다라는 막연한 생각과 미국이 망하기 전에 망할수

없다는 빅테크에 꾸준하게 투자하여 파이어족은 아니더라도 중간 파이어족은 되어 적당한 시기에 고향으로 돌아가고 싶은

마음이 가득했고, 상상만해도 설레였다.

 

 

나의 주식 멘탈 원칙

처음 주식을 시작할때 차트, 지표 같은것을 하나도 모르는 내가 인터넷만 찾아보고 정했던 원칙이며, 지금도 이 원칙을

고수하려고 노력하고있다.

첫째, 계획적으로 분할 매수

둘째, 달리는 소의 등에 타지말자

셋째, 실체가있고 실적이있는 기업에 투자

넷째, 오르는날은 즐기고 떨어지는 날을 기다린다

마지막으로, 펀더멘탈이 무너진 기업은 과감하게 도려내자.


여러분들도 자신만의 원칙이 있으시겠죠?

원칙은 꼭 있어야하고 세워진 원칙은 지켜야한다는 겁니다.

그렇지 않으면 주위상황에 맘이 흔들리고 무조건 매일 매수, 매도를 해야할것만 같고

가을바람에 흔들리는 갈대보다 더 정신못차리고 갈팡질팡하게 될것입니다.

그래서 저도 매일 빨간불 계좌가 유지 되기위해 나름의 원칙을 정해놓고 지키려고 노력하고 있지요.

(솔직히 현재 시장은 주가 창을 안보고 외면하고있는것도 방법인거같습니다...)

그리고 항상 드는 생각이 매수보다 매도가 어려운 것 같기도 합니다.

 "매수는 기술이고, 매도는 예술이다"라는 말이 존재하는 이유를 알겠네요.

다들 어려운 하락장에 멘탈관리 잘하셔서 극복하고 본인 만의 투자 원칙으로 

우리 모두 부~자 됩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