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주식/부동산 관련

둔촌주공 일반분양 세대, 분양가

by 꼬북? 2022. 12. 7.

둔촌주공 일반분양, 분양가

둔촌주공 청약 특공과 1순위 경쟁률이 공개되었는데 생각보다 경쟁률이 낮았습니다. 특공은 3.28대 1, 1순위는 3.7대 1이 나왔는데 그럼 둔촌주공의 일반분양 가구 약 4700세대와 분양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청약하러온 사진

얼어붙은 투심

 Summary 

□ 서울에서 가장 관심을 많이 받은 둔촌주공 일반분양 4786세대 대단지가 경쟁률 3.7대 1이라고 하면 흥행 참패가 아닌가 생각할 수 있습니다.

3.7 대 1이면 다 계약되는 거 아니냐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포기 물량이 나올 가능성도 많습니다.

□ 59 사이즈는 중도금 대출이 나오지만 반면 84 사이즈는 중도금 대출이 나오지 않아 포기 물량이 더 클 수도 있습니다. 59m²의 분양가는 10억, 84m²의 분양가는 13억 정도 나옵니다.

□ 그리고 2년 실거주에 8년 전매제한이라는 좋지 못한 조건이 있어 당첨자들의 고민도 클 것으로 생각됩니다.
 (예를 들어 25년 1월에 아파트가 완성되면 2년은 의무적으로 거주해야 하며 매매를 하더라도 35년에 가능하게 됩니다.)

□ 둔촌주공의 새 아파트 이름 올림픽파크 포레온의 평수 구성은 29, 39, 49, 59, 84㎡으로 5개이며, 타입은 총 16개 타입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Description 

○ 둔촌주공 아파는 대우건설, HDC현대산업개발, 현대건설, 롯데건설 4개의 건설사가  컨소시엄으로 참여한 최대 재건축 사업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입주 예정일은 2025년 1월 예정이지만 공사 상황에 따라 조금씩 변할 수 있습니다.

○ 서울 강동구의 둔촌주공 아파트(올림픽파크 포레온)가 일반공급 1순위 해당 지역 청약에서 평균에서 3.7대 1로 특별공급에 이어서 저조한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부동산에서는 경쟁률을 20 대 1 마지노선으로 10 대 1로 예상했는데 뚜껑을 열어보니 3.7 대 1로 나온 걸 보니 흥행 참패라고 말해도 될 정도입니다.

○ 일반분양세대가 4,786세대로 워낙 대단지라서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는 반면 금리 인상시기와 경제 침체를 예상하는 시기에 맞춰 신호가 좋지 못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많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금리로 인해 청약을 넣지 않고 있는 상황이니까요.

○ 3.7대 1이면 계약이 다되는 거 아니냐고 생각할 수 있지만 계약 포기가 충분히 나올 수 있는 상황입니다. 로열층으로 프리미엄이 붙는 층이 아닐 시 큰 메리트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84m² 는 분양가가 13억 정도로 중도금 대출이 나오지 않아 당첨자들의 부담감이 더 크게 느껴질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 구조상 A 타입은 보통 판상형 구조로 제일 인기가 많은 구조지만 이 주력 타입들이 평수당 경쟁률이 10 대 1을 넘지 못하고 있는데, 결국 A타입은 모두 분양되겠지만 다른 타입들은 장담할 수 없으며 이럴 경우 A타입도 프리미엄이 빠지게 되어 아파트 전체에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 올림픽파크 포레온 아파트에는 2년 실거주와 8년 전매제한이 걸려있어 입주했을 때 세를 놓을 수 없고 2년 실거주를 해야 하며 그 이후로도 8년간 매도를 할 수 없습니다. 25년 1월 입주 예정이지만 매매는 35년이 돼서야 가능하다는 이야기입니다.

○만약 13억을 투자하여 84m²을 매수하였을 경우와 은행에 6%짜리 예금을 넣었을 때로 비교해보면 둔촌주공 아파트가 32년도에 23억이 되어야 본전이라고 계산할 수 있습니다.

○ 내년에 금리가 빨리 떨어진다면 경기침체라고 생각할 수 있고, 경기가 좋다고 생각되면 금리를 안 떨어뜨려서 문제가 될 수 있겠습니다. 이래서 부동산 입장에서는 이래도 안 좋고 저래도 안 좋은 난감한 딜레마를 가지고 있습니다.

○ 만약 둔촌주공이 미분양이 나게 돼서 건설사가 수조 원의 부채를 가지게 된다면 부동산 채권시장에 대한 신용도 하락도 생각할 수 있겠으며, 이런 사태가 벌어진다면 부동산 상황을 떠나 주식시장도 더욱 차갑게 얼어붙을 수 있습니다.

○ 아무 문제없이 분양이 마무리되어서 부동산 시장과 주식시장에도 활력을 불어넣어 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